• 라이브2D 모델 제작 툴
    • 3D 모델을 '카툰 렌더링' 하는 식으로 하면 되는거 아닌가? (막상 3D 쌤플 보면... 뭔가 그 느낌을 잘 살리기가 쉽지 않은듯!)
    • 2D 모델이 확실히 뭔가... 그 오타쿠? 같은 느낌을 좀 더 표현하기 좋은거 같음.
    • 그래서, 2D 를 기반으로~ 그 갬성을 스케칭 하고 -> 거기에 3D 효과를 줄 수 있게 하자는 건데...
    • 막상 사용해보면... 전문가 아니면 쓰기가 굉장히 힘든거 같음!
    • (캐릭터 레이어화는 무조건 다 되있어야 하고, 각 디테일한 폴리곤을 일일이 따주면서~ 몸짓이나 물리효과 일일이 맞추는 식?)
  •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
    •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cubism : 라이브2D 툴 
    •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cubism-viewer-for-unity : 라이브2D  뷰어
    •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cubism-sdk : 라이브2D SDK
    •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sample-data : 라이브2D 예시모델
      • https://nizima.com : 라이브2D 오픈마켓
    • AE 플러그인 : 설치하여, AE에서 직접 모델을 다룰 수 있게 해주는거 였던거 같았는데... 기대했던건 아니라...
    • PS 스크립트 : PS에서 돌리면, 레이어 분리 같은거(?) 한번에 편하게 해주는식 이였던거 같은데... 그 조차도 되있는건 아니라...
  • https://docs.live2d.com/ko
    • https://docs.live2d.com/ko/cubism-sdk-manual/top : 라이브2D SDK, 매뉴얼
    • https://docs.live2d.com/ko/cubism-sdk-tutorials/top : 라이브2D SDK, 튜토리얼
  • 0) Unity SDK 설치 및 모델 임포트
    • SDK 설치 : Cubism SDK for Unity(.unitypackage) -> Assets 드래그&드롭 -> 임포트
    • 모델 임포트 : (.cmo3 또는 .can3 대신) .moc3 , .cdi3 , .model3 , 텍스쳐 등의 폴더 -> 드래그&드롭 -> Prefab 생성됨
      • Cubism 의 Importer 가... 자동으로 동작하는듯?!
      • Cubism 4 SDK for Unity R2부터는 기본적으로 Original Workflow 방법이 활성화 되있음
      • 생성된 Prefab 을 씬에 추가하면... 곧바로 보이지는 않음!!
        • (Cubism SDK for Unity 의 메쉬를 설정 타이밍이 매 프레임 업데이트 프로세스??? 때문 이라고 함;;;)
        • (즉, 씬추가후~ 한번 실행을 해주면... 이후부턴 보임)
  • 1) 라이브2D 모델 파일구조
    • *.moc3 : ???
    • *.model3.json
      • 해당 라이브2D 모델 구성 정보?
        • FileReferences
          • Moc
          • Textures
          • DisplayInfo
          • Physics
          • Pose
          • Motions
            • Idle : [...]
            • ...
        • Groups : [] // LipSync 및 EyeBlink 를 -> 특정 파라미터 Id값 으로 셋팅 할 수 있음...
        • HitAreas : []
    • *.cdi3.json :
      • "눈-코-입-헤어-팔-다리- " 등의 (표준스팩 으로?) Id값 및 상관관계 를 정의하여~ 각종 지원기능이 동작 될수 있게???  
        • Parameters
        • ParameterGroups
        • Parts
        • CombinedParameters
    • *.physics3.json
      • 물리효과 연산에 필요한 정보?
        • Meta
        • PhysicsSettings
    • *.pose3.json
      • ???
    • expression
      • *.exp3.json ( -> *.exp3)
      • ExpressionList
        • expressions 폴더의 ExpressionData 파일들 ...
    • motion
      • *.motion3.json ( -> *.anim + *.fade)
      • MotionList
        • motions 폴더의 MotionData 파일들 ...
  • 2) 라이브2D 모델 Object? Prefab? 구조
    • Parameters
      • 각 파람에 특정한 "큐비즘 컴포넌트" 를 적용 할 수 있음!
    • Parts
    • Drawables
      • 특정 부위의 position, rotation, scale 등을 수정하면... 그대로 적용됨.
  • ...

-끝-

'멀티미디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unity3  (0) 2023.03.15
Live2D Cubism SDK  (0) 2022.10.28
Ready Player ME  (0) 2022.08.27
unity2  (0) 2022.08.08
unity1  (0) 2021.11.14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