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라이브2D 모델 제작 툴
- 3D 모델을 '카툰 렌더링' 하는 식으로 하면 되는거 아닌가? (막상 3D 쌤플 보면... 뭔가 그 느낌을 잘 살리기가 쉽지 않은듯!)
- 2D 모델이 확실히 뭔가... 그 오타쿠? 같은 느낌을 좀 더 표현하기 좋은거 같음.
- 그래서, 2D 를 기반으로~ 그 갬성을 스케칭 하고 -> 거기에 3D 효과를 줄 수 있게 하자는 건데...
- 막상 사용해보면... 전문가 아니면 쓰기가 굉장히 힘든거 같음!
- (캐릭터 레이어화는 무조건 다 되있어야 하고, 각 디테일한 폴리곤을 일일이 따주면서~ 몸짓이나 물리효과 일일이 맞추는 식?)
-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
-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cubism : 라이브2D 툴
-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cubism-viewer-for-unity : 라이브2D 뷰어
-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cubism-sdk : 라이브2D SDK
- https://www.live2d.com/ko/download/sample-data : 라이브2D 예시모델
- https://nizima.com : 라이브2D 오픈마켓
- AE 플러그인 : 설치하여, AE에서 직접 모델을 다룰 수 있게 해주는거 였던거 같았는데... 기대했던건 아니라...
- PS 스크립트 : PS에서 돌리면, 레이어 분리 같은거(?) 한번에 편하게 해주는식 이였던거 같은데... 그 조차도 되있는건 아니라...
- https://docs.live2d.com/ko
- https://docs.live2d.com/ko/cubism-sdk-manual/top : 라이브2D SDK, 매뉴얼
- https://docs.live2d.com/ko/cubism-sdk-tutorials/top : 라이브2D SDK, 튜토리얼
- 0) Unity SDK 설치 및 모델 임포트
- SDK 설치 : Cubism SDK for Unity(.unitypackage) -> Assets 드래그&드롭 -> 임포트
- 모델 임포트 : (.cmo3 또는 .can3 대신) .moc3 , .cdi3 , .model3 , 텍스쳐 등의 폴더 -> 드래그&드롭 -> Prefab 생성됨
- Cubism 의 Importer 가... 자동으로 동작하는듯?!
- Cubism 4 SDK for Unity R2부터는 기본적으로 Original Workflow 방법이 활성화 되있음
- 생성된 Prefab 을 씬에 추가하면... 곧바로 보이지는 않음!!
- (Cubism SDK for Unity 의 메쉬를 설정 타이밍이 매 프레임 업데이트 프로세스??? 때문 이라고 함;;;)
- (즉, 씬추가후~ 한번 실행을 해주면... 이후부턴 보임)
- 가져온 모델 업데이트 : ...
- 런타임으로 모델 로드 : ...
- Cubism Components 업데이트 : ...
- 1) 라이브2D 모델 파일구조
- *.moc3 : ???
- *.model3.json
- 해당 라이브2D 모델 구성 정보?
- FileReferences
- Moc
- Textures
- DisplayInfo
- Physics
- Pose
- Motions
- Idle : [...]
- ...
- Groups : [] // LipSync 및 EyeBlink 를 -> 특정 파라미터 Id값 으로 셋팅 할 수 있음...
- HitAreas : []
- FileReferences
- 해당 라이브2D 모델 구성 정보?
- *.cdi3.json :
- "눈-코-입-헤어-팔-다리- " 등의 (표준스팩 으로?) Id값 및 상관관계 를 정의하여~ 각종 지원기능이 동작 될수 있게???
- Parameters
- ParameterGroups
- Parts
- CombinedParameters
- "눈-코-입-헤어-팔-다리- " 등의 (표준스팩 으로?) Id값 및 상관관계 를 정의하여~ 각종 지원기능이 동작 될수 있게???
- *.physics3.json
- 물리효과 연산에 필요한 정보?
- Meta
- PhysicsSettings
- 물리효과 연산에 필요한 정보?
- *.pose3.json
- ???
- expression
- *.exp3.json ( -> *.exp3)
- ExpressionList
- expressions 폴더의 ExpressionData 파일들 ...
- motion
- *.motion3.json ( -> *.anim + *.fade)
- MotionList
- motions 폴더의 MotionData 파일들 ...
- 2) 라이브2D 모델 Object? Prefab? 구조
- Parameters
- 각 파람에 특정한 "큐비즘 컴포넌트" 를 적용 할 수 있음!
- Parts
- Drawables
- 특정 부위의 position, rotation, scale 등을 수정하면... 그대로 적용됨.
- Parameters
- ...
-끝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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