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Blendshape Coefficient 란?
    • blendshape = 형태를 썩다? 3D 업계 특정 업체에서... 표정을 다룰때 사용하는 용어.
    • coefficient = 계수
    • 예) https://github.com/facemoji/facemoji-kit
      • Input(RGB Video) -> Output(FACS and ARKit-compatible blendshapes)
      • (담당자 @로빈이... 답장이 없었다... 18)
    • 즉, 표정을 이루는 각 요소들의 움직임을 계수화 하여~ 이를 활용하는것 같다...
  • Blendshape Coefficient 데이터 추출
    • (안드로이드 : 제공안됨...)
    • 아이폰 ARKit : 
      • https://developer.apple.com/documentation/arkit/arfaceanchor
      • https://developer.apple.com/documentation/arkit/arfaceanchor/blendshapelocation
      • 코드 예)
        • // TODO : ...
      • xcode 코딩후... App에 실행뒤~ 카메라에 인식된 얼굴의 데이터가 잘 뽑혔다.
        • 17:48:15.812491+0900 iOS FaceTrack for Maya - jawOpen 0.158771
        • 17:48:15.812817+0900 iOS FaceTrack for Maya - mouthLeft 0.180734
        • 17:48:15.812996+0900 iOS FaceTrack for Maya - mouthRight 0.000000
        • 17:48:15.813170+0900 iOS FaceTrack for Maya - jawLeft 0.400107
        • 17:48:15.813345+0900 iOS FaceTrack for Maya - jawRight 0.000000
        • 17:48:15.813521+0900 iOS FaceTrack for Maya - eyeBlinkLeft 0.037611
        • 17:48:15.813696+0900 iOS FaceTrack for Maya - eyeBlinkRight 0.040259
        • ......
    • 얼굴인식 튜토리얼
      • https://github.com/mhammoud/iOS-FaceTrack-for-Maya
      • https://www.raywenderlich.com/5491-ar-face-tracking-tutorial-for-ios-getting-started
  • MAYA(마야) 3D 모델 컨트롤러에 적용
    • 모델링된 maya.mb 파일에서 '컨트롤러'를 제공하면... (1:1 대응관계를 찾아서)
    • 추출한 blendshape 데이터를 -> 매칭되는 요소에 대입하여! 애니메이트 시킬수 있겠죠?ㅋ
    • (Script Editor -> Python -> 실행)
    • 스크립트 예)
      • import maya.mel as mel
        import maya.cmds as cmds
        import time
        
        list = [
        	"CTL_R_eye", "CTL_L_eye",
            ...
        	"CTL_C_mouth", "CTL_C_jaw"
        ]
        
        data_list = [
        	...
        ]
              
        for data in data_list:
            mel.eval( "setAttr {0}.translateY {1}".format(list[0], data) )
            ...
            cmds.refresh()
            time.sleep(0.01)
      • // TODO : ...
  • 번외) Morph targets(?) 데이터
    • 3D 아바타 관련 리서치를 하면서...
    • 이 업계의 다른진영? 업체에서는 이런류의 데이터를 Morph-targets 라고 하는것 같기도? 하다.
    • (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Morph_target_animation )
    • https://github.com/rwsarmstrong/strongtrack 우연히 이런 소스코드를 보았는데...
    • 개 허접하긴 하지만, 뭔가 깔끔한(?) 느낌이 좋았다.
    • strongtrack.exe 에 동영상을 불러와서, 몇장의 프레임을 노가다(?) 학습시키면... 데이터를 뽑을수 있다.
  • 번외) Blend 에 적용
    • 예제로 제공되는 .blend 파일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.
    • 어어어

-끝-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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